본문 바로가기
개발일지

[Flutter 프로젝트] 개발일지00

by JINJINC 2025. 1. 19.
728x90
반응형

프로젝트 기획하기

우리 팀은 프로젝트를 일단 reference로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를 적용하기로 했다.  아직 flutter에 대해 심도있게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, 해당 기간안에 어느 범위까지 가능할지에 대해 막연하기 때문에 1차 개발에 조금 작은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기로 하였다.

 

1. 핵심 목표 정의

  • 중고 전자제품 거래 플랫폼으로서 사용자 간 안전하고 편리한 거래 환경 제공.
  • 거래 과정의 간소화와 신뢰도를 높이는 기능 도입.
  •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/UX.

2. 타겟 사용자 정의

  • 주요 타겟: 전자제품 중고 구매 및 중고 판매를 원하는 개인 사용자.
  • 추가 타겟: 중고 제품 경매로 판매 및 구매 하려는 개인 사용자 및 소규모 사업자

3. 핵심 기능 설계

사용자 계정 및 인증

  • 이메일 및 소셜 로그인 (Google, Apple, Naver, Kakao 등).
  • 판매자 인증 절차 (신뢰도를 위한 추가 인증 제공).

상품 관리

  • 상품 등록: 사진 업로드, 카테고리 선택, 제품 상세 정보 입력.
  • 상품 검색: 필터(카테고리, 가격 범위, 지역) 및 키워드 검색.
  • 찜하기/즐겨찾기 기능.

거래 및 메시지

  • 실시간 채팅 기능 (거래 전 협의를 위해).
  • 거래 예약 및 완료 상태 표시.

리뷰 및 평점

  • 거래 완료 후 사용자 간 리뷰 및 평점 남기기.
  • 판매자 신뢰도를 나타내는 평균 평점 표시.

알림 및 사용자 지원

  • 푸시 알림: 새로운 메시지, 관심 상품 업데이트, 거래 알림.
  • FAQ 및 고객센터 기능.

4.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

  • 심플하고 직관적인 UI: 홈 화면에 인기 상품, 최신 등록 상품 강조.
  • 반응형 디자인: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완벽히 작동.
  • 구매 및 판매 플로우 최적화: 최소 클릭으로 필요한 작업 완료.

5. 수익 모델

  • 광고 수익: 프리미엄 상품 광고.
  • 판매 수수료: 거래 금액의 일부를 플랫폼 수익으로 설정.
  • VIP 멤버십: 판매자/구매자를 위한 추가 혜택 제공.

6. 기술 스택

  • Flutter: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(iOS/Android 동시 지원).
  • Firebase: 사용자 인증,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및 푸시 알림.
  • Back-end: Node.js 또는 Spring Boot를 통한 서버 구현.
  • Database: MongoDB 또는 MySQL (사용자, 상품, 거래 데이터 저장).

7. 프로젝트 관리

  • MVP(Minimum Viable Product) 단계 설정:
    • 기본 거래 기능 (상품 등록/검색/거래 상태 변경/채팅).
    • 사용자 인증 및 알림.
  • 스프린트 계획: 2~4주 단위로 기능 추가 및 버그 수정.

8. 경쟁 분석

  • 번개장터, 중고나라 등 기존 중고거래 플랫폼과의 차별화 포인트 연구.
  • 안전한 거래 환경, 전자제품에 특화된 UX 제공 강조.

9. 출시 후 계획

  • 사용자 피드백 수집 및 개선.
  •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기능 추가.
  • 사용자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(SNS, 블로그, 앱 마켓 프로모션).
728x90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