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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수
= 은 대입연산자
오른족 에 있는 값을 변수에 대입할 때 사용
오른쪽에 있는값 => (자바에서 리터럴)
기본 메모리 공간
스택(stack) - 지역변수, 매개변수
힙 영역(Heap) - 동적 변수, 객체 등
정적 영역(Static) - 전역변수, 클래스의 static 변수, 컴파일 시점 상수 등
// 코드의 시작점
void main() {
// 데이터란?
// 사물이리나 현상에서 얻어진 사실 또는 값을 의미한다.
// 변수란 뭘까?
//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, 즉 값을 저장해 놓고 이후에 재사용 하거나
// 변경할 수 있도록 메모리 공간을 이름으로 할당한 개념을 말한다.
// 데이터 타입이란?
// 메모리 공간에 들어간 값의 형태이다.
int n1 = 10;
double d1 = 10.0;
bool b1 = true;
String s1 = '홍길동'; // 홑따옴표 권장 사항
// dart 기본 메모리 공간 3가지
// 스택(stack) - 지역 변수, 매개 변수
// 힙 영역 (heap) - new / 리터럴로 선언된 값들
// 정적 영역(Static) - 전역변수, 클래스의 static 변수, 컴파일 시점 상수 등
}
타입확인
runtimeType을 활용하여 변수의 타입을 확인해 볼 수 있다.
// 코드의 시작점
void main() {
// 타입 확인 - runtimeType 의 활용
// 디버깅 및 오류 방지
// 예상치 못한 타입의 값이 들어올 경우,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.
// runtimeType 녀석을 활용해서 타입 체크를 할 수 있다.
int n1 = 10;
double d1 = 10.0;
bool b1 = true;
String s1 = '홍길동'; // 홑따옴표 권장 사항
print('정수 : ${n1.runtimeType}');
print('실수 : ${d1.runtimeType}');
print('정수 : ${b1.runtimeType}');
print('정수 : ${s1.runtimeType}');
}
더보기
결과
정수 : int
실수 : double
정수 : bool
정수 : String
타입추론
Dart 언어는 타입 추론을 지원함
값이 들어올 때 타입을 추론하여 변수를 초기화함
var = 타입 변경 불가능
dynamic = 타입 변경 가능
//코드의 시작점
void main() {
// 타입 추론이란?
// 개발자가 변수의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, 자동으로 적절한 타입을 결정해주는 기능
// Dart 언어에서는 두가지 키워드를 제공합니다.
// var , dynamic 두개의 키워드를 통해서 타입 추론을 제공한다.
var n1 = 1;
var d1 = 10.1;
var b1 = true;
var s1 = '홍길동';
print('실수 : ${d1.runtimeType}');
print('정수 : ${n1.runtimeType}');
print('부울 : ${b1.runtimeType}');
print('문자열 : ${s1.runtimeType}');
print('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');
//var 키워드로 한 번 초기화된 데이터 타입은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다.
//n1 = 20.1; => 오류 발생
dynamic dyN1 = 100;
print('runtime1 : ${dyN1.runtimeType}');
dyN1 = 20.5;
print('runtime2 : ${dyN1.runtimeType}');
//dynamic 타입은 모든 타입을 받을 수 있고 다른 타입으로 변경도 가능하다.
//end of main
}
더보기
결과!!!
실수 : double
정수 : int
부울 : bool
문자열 : String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runtime1 : int
runtime2 : doubl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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