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자격증/SQLD

SQLD공부일지05-데이터모델링3요소[관계]

by JINJINC 2022. 8. 15.
728x90
반응형

<관계>

- 관계는 엔터티끼리 상호 연관성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 관계는 데이터 모델 내에 존재하는 엔터티 간 논리적 연관성   을 의미한다.

 

<관계의 페어링>

- 관계는 엔터티 안에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이고 이것의 집합을 관계로 표현한다는 것입니다. 

 개별 인스턴스가 각각 다른 종류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두 엔터티 사이에 2개 이상의 관꼐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.

엔터티 내의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을 관계 페어링이라고 하고, 관꼐는 이러한 관계 페어링을 논리적으로 표현한 것이다. 

 

<관계의 표기법>

- 관계의 표기 시에는 관계 차수 및 관계 선택사양을 명확하게 해야합니다.

가장 일반적인 관계 차수 표현방법에는 1:M, 1:1 ,M:M이 있습니다. 

 

부서 1 : 사원 M  

             사원 1  : 병역사항1

주문번호 M :  제품번호 M

 

<관계 선택사양( OPTIONAL)>

- 열차문이 완전히 닫혀야만 열차는 출발한다. 열차의 출발과 열차문의 완전한 닫힘은 필수적인 연관관계{이다. 이러한 관계를 필수 참여관계라고 한다.

- 열차의 출발을 알리는 출발 안내 방송은 열차의 출발과는 상관없이 언제든지 방송할 수 있다. 출발 안내가 제대로 되지않아도 열차의 출발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. 이렇게 열차의 출발과 출발 안내 방송은 정보 안내로서의 관련은 있지만 서로가 필수적인 상황은 아니다. 선택적인 관계가 되는 것이다. 이러한 관계를 선택참여관계라고 한다. 

 

<관계정의 시 체크사항>

- 2개의 엔터티 사이에 관심있는 연관 규칙이 존재한느가?

- 2개의 엔터티 사이에 정보의 조합이 발생되는가?

- 업무기술서, 장표에 관계연결에 대한 규칙이 서술되어 있는가?

- 업무기술서, 장표에 관계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동사가 있는가?

 

 

= 고객/주문 엔터티 관계 읽는 방법 =

각각의 혹은
하나의
기준 엔터티 관계차수 대상엔터티 필수/선택 관계명
각각의 고객은 여러개의 주문을 때때로( 점선 ) 주문한다.
하나의 주문은 한 명의 고객을  반드시( 실선 ) 가진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